HisStory/나는리뷰어다2023

NGINX 쿡북 (2판) 리뷰

Hyo Kim 2023. 2. 11. 21:24
728x90
반응형

nginx 쿡북 2판

서론

개인적으로 NGINX를 제대로 사용해 본 적이 없었다.

기껏 해봐야 학생 시절에 ec2에서 node 서버를 띄울 때 설치해서 사용해 본 정도가 다였다.

그렇다 보니 단순히 로드밸런스를 위해서 앞단에서 사용한다.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아직 제대로 않았지만, 실무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요즘엔 거의 '기본'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보니..

한 번 살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생겨서 읽게 되었다.


책 후기

이 책은 나의 니즈에 딱 맞게 NGINX의 다양한 설정, 기능 등 거기에 튜닝까지 한 번 싹 설명해 준다.

간단하게 OS 별 설치방법, 도커에서 이미지 다운로드 방법 등 설치방법부터

NIGINX에는 어떤 옵션들이 있고, 이 옵션들은 이러한 문제 상황에서 써야 한다고 알려준다.

7장 보안제어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문제 - 해결 - 논의 형태로 책의 구성을 표현한 거라고 생각한다.

실무에서 어떤 문제일 때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되는지 아주 간결하고, 명쾌하게 설명해 준다.

해결 파트에서는 예제 설정 또한 보여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7장 보안 제어

논의 부분 또한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어떤 문제를 직면했을 때 이렇게 해결한다를 문제 - 해결 파트에서 해주고,

논의 파트에서는 실무에서 어떤 문제들이 있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설정을 쓴다는 걸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경험이 없는 사람들 또한 간접적으로 '아 이런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해결할 수 있겠구나.'를 기억할 수 있게 해 준다.

 

10장 클라우드 환경 배포
11장 컨테이너와 마이크로서비스

또 aws랑 도커, 쿠버네티스 등 클라우드 환경과 컨테이너에서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간단하게 도커나 aws에서 따라 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해 볼 수도 있었다.

나 또한 책을 읽으면서 '오 이건 한 번 따라 해 봐야겠는데?'라는 부분은 aws에서 NGINX를 설치해서 따라보고 했는데 은근 재미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개발에는 정답이 없다"라는 말을 하지만, 개인적으로 나는 정답에 가까운 해결법은 있다고 생각한다.

괜히 우리가 Best Practice를 찾는가? (물론, 무조건적으로 모든 상황에 정답이란 뜻은 아니다.)

 

이 책은 NGINX를 사용할 때 다양한 문제와 상황 속에서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딱! 딱! 설명해 주기 때문에 좋다.

NGINX를 사용해 본 적이 없는 나지만, 꽤 재미있게 읽었고, 오 이런 것들까지 해줘??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다.

꼭 당장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이 책을 읽어둔다면 나중에 필요할 때 충분히 다시 펼쳐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았던 점은 책 분량을 늘리기 위한 구색 맞추기 용 말들이 없다.

244쪽에 115가지 꿀팁을 정말 꾹꾹 담아 넣어 주었다. 그렇다고 내용이 간단하고 쓸모 없는 것들이 아닌

정말 실무에서 필요한 순간이 있을 것 같은 것들로 채워져 있었다.

 

NGINX에 관심이 있거나 현재 실무에서 사용 중이라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결론

이 책의 추천 독자

  • NGINX을 들어봤고, 한 번 훑어보고 싶은 개발자
  • NGINX를 실무에서 사용해야 하는,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

이 책의 부적합한 독자

  • 개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취준생 or 개발자
  • NGINX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취준생 or 개발자

 

 

NGINX 쿡북(2판)

웹 서버 소프트웨어 엔진엑스의 다양한 기능을 익힌다. 문제-해결-논의 형식의 간결한 레시피로 구성되어 있어 필요한 기능을 찾아보기 쉽다.

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